2D & 3D 전문기업 신도리코가 덴탈 시장에 최적화된 초고속 3D 프린터 ‘Sindoh A1SD’를 출시했습니다.

 

신도리코는 지난 2019년 ‘Sindoh A1+’를 출시해 덴탈 시장을 공략한 첫 제품을 이미 선보인 바 있는데요. 정교한 출력이 중요시 되는 덴탈 시장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광경화성 수지 조형 방식(SLA, Stereolightography)’의 3D 프린터를 통해 치아 교정 치료에 필요한 투명교정장치, 브라켓, 보철물 등의 출력을 지원해왔습니다.

 

 

 

초고속 LCD 프린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Sindoh A1SD’는 고해상도 LCD와 고효율 LED를 활용한 ‘마스크 광경화성 수지 조형 방식(MSLA, Masked Stereolightography)’의 3D 프린터입니다. LED 광원을 이용해 하나의 층을 출력할 때 면 단위로 한 번에 굳히기 때문에 SLA 방식에 비해 출력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특장점인데요.

 

또한 치아에 충치를 제거한 후에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제작하는 인레이(Inlay)나 상실된 치아의 양쪽 치아를 기둥으로 활용해 고정하는 브릿지(Bridge) 등도 빠른 속도로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5 μm, 50μm, 100μm 중 레이어 두께를 선택할 수 있어 정밀한 출력을 원할 경우에는 50μm로 설정할 수 있고, 더 빠른 출력을 원할 경우에는 100μm로 레이어를 설정해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이용하면 됩니다.

 

 

높은 조형 정밀도와 최적화된 빌드 사이드

 

이번 신제품 Sindoh A1SD는 최적화된5.5인치(115 x 80 x 180mm) 크기의 빌드 사이즈를 적용해 덴탈 시장에서 더욱 활용도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보철물을 출력할 때도 필요한 부분만 신속하게 출력할 수 있으며 작은 크기의 수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낭비되는 레진의 양을 최소화하여 경제적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레진의 종류도 다양한데, 인레이, 크라운(Crown)을 출력하는 TC-80DP, 수술용 가이드(Surgical Guide)를 출력할 수 있는 SG-100, 모델(Model)을 출력할 수 있는 ‘EP-400’, ‘S-100M’을 모두 지원합니다.

 

▲Sindoh A1SD 각 layer 두께와 수, 조형시간

 

LCD 내구성 확보

 

3D 프린터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인 LCD 패널의 내구성 또한 탁월한 장점도 있습니다. Sindoh A1SD는 타사 제품에 비해 2~3배 오랜 기간 동안 패널 교체 없이 장기간 이용할 수 있어 효율성이 높고, 관리도 용이합니다.

 

 

조형 성공률 극대화

 

또 조형 최적 온도인 25~28℃를 유지하는 ‘자동 온도 조절 시스템’을 적용해 조형 성공률을 극대화했을 뿐만 아니라, 저온 환경 등 기기 주변의 환경적인 요소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했습니다. 제품에 적용된 균일 알고리즘 기술(Uniformity Algorithm Technology)은 치수 품질과 표면 품질을 향상시켜 데이터가 가진 치수를 오차 없이 출력하며, 탁월한 품질로 최종 결과물의 상태가 매우 뛰어납니다.

 

Perfect Zone 구현 및 쾌적하고 조용한 출력

 

이외에도 인레이, 크라운, 브릿지 등 치과 진료에 필요한 작은 보철물의 경우 최적의 품질을 만들어주는 ‘퍼펙트 존(Perfect Zone)’을 구현한 점, 업무공간이나 치과 등 밀폐된 좁은 공간에서도 3D 프린터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출력 시에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한 점도 신제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도리코 ‘덴탈 플랫폼(Dental Platform)’

 

신도리코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Sindoh A1SD와 치기공소를 연결하는 원데이 덴탈 플랫폼(Dental Platform)도 선보였는데요. 치과에서는 환자의 구강을 스캔하여 데이터를 플랫폼에 업로드한 후 제작의뢰를 하면 치기공소에서 3D 작업을 통해 출력용 파일을 만들어 냅니다. 이를 치과에서 다시 다운받아 출력을 진행하게 되는데, 빠른 출력속도를 갖춘 Sindoh A1SD 제품을 사용하면 보철물 제작을 하루 만에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 쇼핑과 유사한 절차로 진행되어 누구나 손쉽게 △구강 스캔 △제작의뢰 △CAD/CAM △파일링 △구매 △출력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한편, 신도리코는 2016년부터 3D 비즈니스를 신사업으로 정하고 3D 프린터 및 3D 솔루션을 출시하며 3D 시장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2016년에 출시한 FFF 방식의 3D 프린터 ‘3DWOX DP200’은 독자기술로 개발한 신도리코의 첫 번째 3D 프린터였으며, 이후로 ‘3DWOX’ 3D 프린터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교육용, 전문가용, 산업용 장비들을 선보여왔습니다. 최근에는 선택적 레이저 소결 방식(SLS, Selective Laser Sintering) 및 광중합형(Photo Polymerization) 방식의 SLA, MSLA 3D 프린터 제품을 출시해오고 있습니다.

 

광중합형 방식은 광경화성 수지에 광원을 조사하여 중합반응을 일으키며 선택적으로 경화시켜 적층 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으로 SLA, DLP, MSLA가 있습니다. SLA 방식은 광경화성 레진에 점 형태의 레이저를 조사해 적층하는 방식으로 출력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디지털 광원 처리 방식(DLP, Digital Light Processing)은 광원으로 빔프로젝터를 활용해 한 번에 면 단위로 출력하여 속도를 상당 수준 높일 수 있었지만 화면이 커지면서 왜곡현상이 나타나는 한계가 있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3D 프린팅 방식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MSLA 방식은 빔프로젝터를 대신해 LED 광원으로 빛을 투사하며, 출력하지 않을 부분은 LCD가 마스킹하게 되고 여과된 빛이 닿는 부분의 레진이 굳어지며 적층되는 방식입니다. 출력을 면 단위로 한 번에 굳히기 때문에 출력 속도가 빠르고 왜곡현상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도리코 홍보팀 관계자는 "신도리코는 자체적으로 치과와 치기공소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해 원데이 클리닉 치료가 가능하도록 비즈니스를 지원해오고 있었다”며, “덴탈 시장에 최적화된 3D프린터 Sindoh A1SD와 신도리코의 덴탈 플랫폼을 활용하면 한 차원 높은 치과 진료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더 나은 제품 개발을 위해 기술 연구에 끊임없이 매진해오고 있는 신도리코에게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indoh A1SD 제품 사양

더보기

 

사양 상세
광원 405 nm LED / 4K Mono LCD
Print 속도 100 μm : 75 mm / hour, 50 μm : 38 mm / hour
Printer 크기 449 x 501 x 600 mm (WxDxH)
Printer 무게 43.2 kg
조형 크기 115 x 80 x 180 mm (WxDxH)
해상도(x, y) 50 μm
Layer 두께 25/50/100 μ
Resin 재질 Inlay / Crown (TC-80DP), Surgical Guide (SG-100),
Model (EP-400, S-100M), Open Material
GUI 5Full Color Touch Screen
Resin 공급 수동
연결 방식 Ethernet(1G), USB3.0 Device/2.0 Host, Wi-Fi
부가 기능 음성 안내, 챔버 가열(예열 기능)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