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코피스족을 위한, 일하기 좋은 카페 추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최근 퇴근하면 책상이 없어지는 사무실, 자연에 와 있는 듯한 사무실 등 전국 이색 사무실 풍경이 인터넷에서 화제입니다. 매일 같은 자리에서 8시간 이상을 있다 보면 근무 환경의 변화를 바랄 때가 있습니다.






최근 사무실이 아닌 카페에서 기분전환을 하며 일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들을 지칭하는 ‘코피스족’의 의미와 코피스족이 일하기 좋은 카페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코피스(Coffice)족이란?


‘코피스(Coffice)’는 커피(Coffee)와 오피스(Office)를 합친 신조어로 사무실이 아닌 카페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도심 곳곳에 카페가 있고 무선 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국은 코피스족이 일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특히 외근이 많은 직장인들 중에 코피스족이 많습니다. 커피를 마시거나 간단한 식사를 하며 일을 하기 위해 카페에 갑니다. 또한 주말에 일을 해야 하거나 사무실에서 벗어나 기분전환을 하고 싶을 때 근처 카페를 찾는 직장인도 늘고 있습니다.






아주 조용한 공간보다는 일정한 소음이 있을 때 업무 효율이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일에 집중이 안 될 때 가끔 회사 근처 카페로 나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코피스족이 선호하는 일하기 좋은 카페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좋은 곳에 위치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갖춘 카페는 코피스족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음료나 디저트가 맛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코피스족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두루 갖춘 카페를 추천합니다.


집중력이 샘솟는 북카페 <메이아일랜드 강남점>


강남역에서 도보로 3분 정도 걸리는 곳에 위치한 ‘메이아일랜드 강남점’은 넓은 공간과 조용한 분위기로 인기가 많은 카페입니다.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5층 공간은 카페 특유의 말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특히 비행기를 타고 있는 느낌을 주는 개인용 자리가 인기입니다.



▲ 출처: 메이아일랜드 (http://mayisland.cafe24.com/)



또한 메이아일랜드 강남점은 최소 2인부터 최대 30인까지 들어갈 수 있는 다양한 모임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집중해서 처리할 업무가 있거나 외부에서 회의를 진행할 장소를 급히 찾는 직장인들에게 카페 ‘메이아일랜드’를 추천합니다.



   메이아일랜드 강남점


   주소: 강남구 테헤란로1길 29, 4F&5F&6F

   대표번호: 02-556-6585

   영업시간: 월-토 09;00~23:00 / 일 09:00~22:00



책 읽는 사람을 위한 카페 <빨간책방 Café>


‘빨간책방 Café’는 북카페라는 이름이 딱 들어맞을 정도로 책과 연관이 깊습니다. 빨간책방카페는 출판사 위즈덤하우스에서 진행하는 팟캐스트 <빨간책방>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6월에 만들었습니다.




▲ 출처: 빨간책방Café (http://redbookcafe.blog.me/)



커피를 파는 1층에는 책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2층과 3층은 각각 카페와 팟캐스트 녹음실로 구성됐습니다. 카페 곳곳에 책장이 있어 조용한 분위기가 저절로 조성됩니다. 또한 근처 유명한 빵집에서 매일 디저트를 공수해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도서관의 조용함과 카페의 아늑함을 모두 누리고 싶은 코피스족이라면 빨간책방카페를 방문해보세요.



   빨간책방 Café


   주소: 마포구 독막로 27

   대표번호: 02-332-1995

   영업시간: 08:30~23:30



유럽에 온 듯한 이국적인 느낌 <FIKA 압구정본점>


매일 같은 자리에서 일을 하다 보면 멀리 유럽 같은 곳으로 훌쩍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스웨디시 스타일 카페 피카(FIKA)는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나는 곳입니다. 압구정점, 동대문 두타점 등 7군데에 지점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압구정 본점은 지상 3층의 넓은 공간을 자랑합니다.



▲ 출처(왼쪽 사진): 카페 피카 인스타그램(http://instagram.com/fika_korea)



메인 색상인 짙은 파란색 벽지는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큰 책상과 곳곳에 스텐드와 콘센트가 곳곳에 넉넉하게 배치돼 어느 자리에서나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 피카는 스웨디시 스타일의 메뉴를 즐기며 휴가지에 온 듯한 여유를 주는 곳입니다.


   피카 압구정 본점


   주소: 강남구 압구정로14길 30

   대표번호: 02-511-7355

   영업시간: 월-토 10:00~23:00  일 11:00~22:00



업무 중 이동시간에는 <홈스테드 청계천점>


외근 중에는 다음 일정 전 어중간하게 시간이 남는 일이 자주 생깁니다. 그럴 때면 목적지에서 가까운 카페에 들어가 업무를 보거나 휴식을 취하는데요. ‘홈스테드 청계천점’은 사무실이 밀집된 청계천 지역 위치해있습니다.






‘홈스테드 청계천점’은 카페 공간이 2개로 나눠져 있습니다. 한 쪽은 주문을 받는 곳이 있고 다른 한 쪽은 좌석이 넉넉하게 마련돼있습니다. 주문을 받는 곳이 분리된 곳은 다른 카페보다 차분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이동 중 조용하게 업무를 처리할 곳을 찾는다면 홈스테드 청계천점에 들러보세요.


   홈스테드 청계천점


   주소: 중구 청계천로 100, 1F

   대표번호: 02-6020-2359

   영업시간: 08:00~23:00





카페를 자신만의 사무실로 활용하는 코피스족은 새로운 카페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외국에는 ‘공간을 소비한다’는 개념으로 커피는 무제한으로 제공하되 머무는 시간에 따라 요금을 받는 코피스족 전용 카페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코피스족을 위한 카페가 점점 더 많아질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