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손쉽게 사진보정! 스마트폰 사진편집 어플 추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요즘, 사진은 나의 하루 일과나 감정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수단이 됐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이미지 중심의 SNS가 인기를 끌며 사진 잘 찍는 법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요. 사진편집 어플을 잘 활용하면 가벼운 터치만으로 얼굴을 더 예쁘게, 어제 먹은 점심을 더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기능을 지원하는 앱부터 셀카에 특화된 프로그램까지 손쉽게 사진을 보정할 수 있는 스마트폰 사진편집 어플을 추천합니다.







아기자기한 기능이 많은 아이리스(Aillis)


아이리스는 네이버 모바일 메신저 ‘라인’에서 제공하던 라인 카메라를 새롭게 브랜딩하여 출시한 사진보정 어플입니다. 아이리스 어플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종류의 스티커와 사진 프레임, 폰트가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아이템 수가 많아 부담 없이 다운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티커나 프레임은 사진 촬영 도중 화면이 미리 적용한 후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리스는 자신이 직접 스티커를 만드는 재미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크기, 모양을 편집해 원하는 모양의 스티커를 직접 제작이 가능합니다. 사각형이나 원형 편집뿐 아니라 손가락을 활용해 자유롭게 선택하여 배경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이 앱은 얼굴을 꾸밀 수 있는 뷰티효과도 갖췄습니다. 클릭이나 스와이프 한 번으로 얼굴을 작게 만들고 다크서클을 없애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아이리스는 여러모로 여성 이용자의 마음을 잘 헤아린 사진편집 어플입니다.



포토샵 같은 편집효과를 보여주는 에이비어리(Aviary)


모바일 사진편집 플렛폼 에이비어리(Aviary)는 필터나 색보정 등 포토샵에서 사진편집을 위해 자주 이용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섬세한 보정이 가능해 그래픽 전문가들에게 인기를 끌었는데요. 작년 9월 어도비에서 인수를 해 더욱 믿고 쓸 수 있는 어플로 자리잡았습니다.






에이비어리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도비 계정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회원가입을 거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에이비어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앱에서 제공하는 효과들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프레임, 오버레이, 글씨나 그림 모양의 스티커 등을 카테고리 별로 묶어 제공합니다. 무료와 유료 버전이 나눠져 있습니다.




▲ (좌) 스플래시 기능 사용 전 / (우) 스플래시 기능 사용 후



에이비어리를 활용하면 전문가가 만든 것 같은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스플래시 가능을 활용하면 특정 부분에 색상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PC 프로그램으로 제작할 경우 마우스로 영역을 지정해 색상을 변환해야 합니다. 반면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하면 손으로 원하는 부위를 누르면 바로 적용이 가능해 PC보다 쉽고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좌) 스티커 테마 다운로드 / (우) 스티커 적용한 모습



에이비어리 어플의 또 하나의 강점은 직관성입니다. 아이콘 그래픽과 이름을 직관적으로 제공해 사진에 어떤 효과가 적용되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다운 받는 프레임이나 스티커도 ‘음식’, ‘사랑’, ‘도시느낌’ 등 그룹으로 묶어 제공해 원하는 효과를 쉽게 예상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적용한 효과를 취소할 수 있고 반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면 ‘다시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전문가가 만든 것 같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원한다면 에이비어리 앱을 사용해보세요!



사진편집 후 이미지 화질까지 신경 쓴다면 픽스플레이(Picplay)


픽스플레이는 모바일 벤처기업 젤리버스에서 만든 사진편집 어플로 출시 이후 구글 플레이 베스트앱,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 2013년 미국 포브스 선정 최고의 포토에디터 선정 등 각종 상을 수상하며 그 저력을 알렸습니다.






전문성을 담은 10개의 테마와 200개가 넘는 사진효과로 사진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목적을 두루 아우를 수 있어 인기인데요. 현재, 90년대, 80년대 등 원하는 시기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사진 질감을 제공하는 타임 매트릭스 기능이나 다양한 필터 효과를 하나씩 적용해보면서 사진 편집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포토샵 등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커브’ 색보정 기능도 제공됩니다. 커브 라인을 그릴 수도 있어 스마트폰으로도 세밀한 색보정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좌) 커브 기능 / (우) 타임 매트릭스 기능




픽스플레이는 편집 후 이미지의 용량을 결정할 수도 있는데요. 일부 사진편집 프로그램이 보정 후 화질이 떨어지는 반면 픽스플레이는 웹용, 인쇄용 등 목적에 맞게 화질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와 유료 앱으로 나눠져 있으며 5천원의 유료 앱을 구매할 경우 프리미엄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성형부터 화장까지! 셀카 특화앱, 뷰티플러스


평소 셀카(셀프 카메라)를 즐겨 찍는다면 셀카에 특화된 어플, 뷰티플러스를 추천합니다. 뷰티플러스 어플을 사용해 사진을 찍으면 무음으로 셀프 카메라를 찍을 수 있습니다. 카페나 버스 등 조용한 곳에서 셀카를 찍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뷰티플러스의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셀카 미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얼굴 성형, 다크서클 없애기, 갸름하게 만들기 등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초보자가 포토샵을 활용해 인물 사진을 보정할 경우 배경이 어그러지거나 윤곽선이 매끄럽지 않는 등 보정이 티가 날 경우가 많은데요. 뷰티플러스 앱은 손가락으로 간단하게 조절하는 것 만으로도 자연스럽게 보정할 수가 있습니다.


전신 사진을 보정할 경우 키늘리기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부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배경이 같이 늘어나 자연스럽게 크고 날씬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보정 전보다 후가 다리가 더 길고 날씬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키늘리기 기능 전(왼쪽), 후(오른쪽) 비교






사진편집 어플리케이션을 잘 활용하면 이제 스마트폰으로도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어플을 다운받아 얼마 안 남은 올해를 아름답게 기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