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엑셀 실무 배우기>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회사에서는 엑셀을 활용할 일이 참 많죠? 아는 사람은 많지만 그렇다고 쉬운 함수도 아닌 vlookup과 hlookup함수. 이번에 완벽하게 배워서 당연하다는 듯이 "vlookup 쓰면 되겠네!"라고 이야기해보세요!


여기서 잠깐 Vlookup과 Hlookup의 차이는 뭘까요? 

V는 Vertical(수직), H는 Horizon(수평)에서 나왔답니다. 내가 찾고 싶은 것을 수직에서 찾을 것인지, 수평에서 찾을 것인지의 차이이지 원리는 같답니다. 예제를 통해 설명 드릴게요.


함께 실습하고 싶으신 분들은 해당 연습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따라해 보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 다운로드 아이콘 클릭)

친절한 혜강씨 엑셀 실무 연습파일(vlookup, Hlookup).xlsx






각 기준에 맞추어 기본급, 직책수당, 인센티브를 지급 할 때 맞추어서 매번 찾을 순 없겠죠.






먼저 직급에 관련된 자료는 수직으로 데이터가 적혀있으므로 "vlookup함수"를 활용합니다. 

함수의 시작은 언제나 "="으로 시작하고, 함수의 식은 괄호 "("를 열고 적어줍니다. 

=vlookup(






"lookup_value" 즉, 어떤 값을 찾을지 물어봅니다. 대리를 찾아 해당하는 값을 찾아줘야 하기 때문에 직급이 적힌 셀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으로 해당 셀의 위치가 입력이 됩니다. 

=vlookup(C11


*C11 - 찾을 값에 해당하는 셀 선택






식의 구분은 콤마 ","로 합니다. 콤마로 구분하고 다음 항목인 "table_array"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즉 어떤 테이블에 있는 정보를 가져올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각 직급에 맞추어 해당하는 액수가 적힌 테이블을 가져와야겠죠? 드래그를 통해 범위를 지정해주세요. 각 항목의 제목은 어차피 찾을 값이 아니기 때문에 범위에 넣을 필요는 없지만, 넣어도 어차피 매칭되는 값이 없기 때문에 넣어도 됩니다. 자동으로 범위가 입력됩니다. 

=vlookup(C11,B4:D8


*B4:D8 정보를 가져올 테이블의 범위






해당 테이블은 셀이 달라진다고 해서 바뀌는 부분이 아니겠죠? 엑셀에서는 셀을 복사하면 해당 셀의 위치에 맞게 값이 변경되는데 언제나 일정하게 똑같아야 하는 부분은 절대값을 지정해주세요. 

절대값 지정은 해당 데이터 값을 지정하고 바로 (F4)을 눌러주면 됩니다. 

=vlookup(C11,$B$4:$D$8



*만약 절대값($) 기호가 지정이 되지 않는다면 직접 $을 영어와 숫자 앞에 지정해주면 됩니다. 영어(열), 숫자(행) 앞에 절대값이 붙으면 언제나 고정하겠다는 뜻이 됩니다.






지정한 테이블에서 직급의 데이터가 일치한다면 몇 번째 열의 값을 가져올 것인지 정해주는 것이 "col_index_num"입니다. 기본급에 대한 정보는 지정된 테이블의 2번째에 있죠? 2를 입력해주세요

=vlookup(C11,$B$4:$D$8,2


*2 - 지정된 테이블의 몇 번째 열에서 가져올 것인지 숫자 입력






다시 콤마를 누르면 자동으로 TRUE, FALSE를 선택할 지 물어봅니다. 사원은 딱 사원, 대리는 딱 대리에 대해 정확하게 일치해야겠죠. 여기에서는 FALSE - 정확히 일치를 선택합니다.


그럼 TRUE는 어떻게 사용한지 궁금하시죠? 끝까지 읽으시면 답을 알 수 있어요.






FALSE를 선택하니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잘 되지 않는다면 직접 영어로 "false"라고 입력하셔도 됩니다. 대소문자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vlookup(C11,$B$4:$D$8,2,FALSE


*false - 정확히 일치하는 데이터를 가져옴


원칙적으로는 함수가 적을 때 괄호 "("로 시작했기 때문에 ")"로 닫아줘야 하는데 여기까지 입력 후 (Enter)를 치면 자동으로 ")"를 인식해서 입력해줍니다.






자동으로 대리에 대한 "2,200,000"이 입력되었습니다. 모든 기본급에 해당 Vlookup함수를 적을 필요는 없겠죠. 엑셀의 매력은 바로 해당 데이터를 아래쪽으로 복사하면 자동으로 데이터 값이 맞추어 변경되어 들어가는 거죠. 그래서 절대값도 필요한 거겠죠.


*데이터 복사는 함수 입력이 완료된 셀의 오른쪽 끝점을 더블 클릭하거나, 데이터가 입력 되야 할 값을 드래그한 후 (Ctrl+D)를 누르면 복사가 됩니다. 






Vlookup의 원리를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 이번에는 "직책수당"을 찾아볼게요. 다른 모든 식은 동일하나 직책수당은 지정된 테이블 범위의 3번째 열에 있죠? 거기에 맞추어 숫자만 3으로 입력하고 false도 동일하게 지정합니다.






직책 수당에 해당하는 값이 입력됩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값도 아래쪽에 복사하면 데이터 값이 자동으로 변경되어 들어갑니다.


왜 vlookup 함수, vlookup 함수 하는지 아시겠죠!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게다가 정확하기 까지 하죠.






이번에는 Hlookup 함수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업무 평가 점수는 수평으로 나타나있죠. 이럴 때는 바로 Hlookup 함수를 활용하면 됩니다. 

원리는 동일합니다. Hlookup 함수 식을 입력해주세요.


=hlookup(






업무 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데이터 값을 가져오고 싶은데 업무 평가 점수가 딱 떨어지지 않고 소수점으로 나타나죠? 업무 중에서도 범위에 맞춰 값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도 많을 거에요. 일단 식을 동일하게 적어볼게요. "lookup_value"는 업무 평가 점수겠죠.


=hlookup(F11

*F11 - 찾고자 하는 데이터 값






어떤 테이블에서 정보를 가져올지 지정해주세요. 

=hlookup(F11,G6:K7


*G6:K7 - 값을 참고할 테이블 범위






당연히 해당 범위도 변하지 않으므로 절대값 지정(F4)를 해야겠죠.

=hlookup(F11,$G$6:$K$7






Hlookup의 경우 지정된 범위에서 몇 번째 행의 값을 가져올지 정해줘야 합니다. 평가 점수는 1행에 그에 따른 인센티브는 2행에 있죠. 바로 2를 입력하면 됩니다.


=hlookup(F11,$G$6:$K$7,2


*2 - 지정된 범위에서 몇 번째 행의 값을 가져올지 숫자 입력






여기에서 바로, TRUE함수가 쓰입니다. 정확히 일치가 아닌 유사 일치입니다. 일단 2점, 3점이라면 표에 있는 대로 50,000과 100,000이 입력될 것 같긴 한데 2.1일 때 2.9일 때는 어떻게 될까요?






일단 3의 경우 정확하게 범위에 해당하는 값이므로 3에 적힌 100,000이 입력됩니다.






아래쪽에서도 데이터를 복사하니 값이 변경되어 입력이 됩니다. 유사 일치(TRUE)의 경우 2.1이든 2.9이든 2로 취급을 합니다. 즉 2 미만은 0, 2이상 3미만은 50,000 이런 방식으로 진행되겠죠.


왜 반올림으로 안 되는 거야! 하시는 분도 계시겠죠. 그럼 그에 맞추어 업무 평가의 점수를 1, 2, 3 이 아닌 1.5, 2.5, 3.5 식으로 범위를 지정하면 되겠죠?






기본급, 직책수당, 인센티브가 모두 정해졌다면 엑셀을 처음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운다는 SUM함수를 이용해 마무리해주세요! 


=SUM(






더할 값들이 떨어져 있으므로 (ctrl)키를 누른 채 해당하는 데이터 값을 선택해주시면 자동으로 콤마로 구분되면서 입력이 됩니다. 


=SUM(D11,E11,G11


*더할 값의 셀 또는 범위 선택 혹은 입력






마찬가지로 급여 총액도 데이터 값을 복사해주며 자동으로 모든 사람들의 급여의 총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당당하게 Vlookup과 Hlookup 함수를 활용해주세요!



  • 필진소개 <친절한 혜강씨> 

가치 있는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디자인하여 공유하는 콘텐츠 디자이너. 파워포인트, 엑셀 등 문서 제작 프로그램 관련 블로그 운영하며 기업 및 대학 강의도 활발히 진행하는 오피스 문서 제작 프로그램 전문가입니다.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