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기업블로그
신도리코 공식블로그 입니다.



요즘은 직장생활은 물론 학업 중에도 영어 이름을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해외연수, 해외여행은 물론이고 학교와 회사 내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영어 이름을 만드는 것은 선택을 넘어선 필수가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영어 이름이 없다면 자신을 보다 쉽게 알릴 수 있고 상대가 나를 편하게 부를 수 있는 이름으로 만들어 보세요. 영어 이름에도 트렌드가 있는데요. 2019년 올해의 ‘인기 있는 남자와 여자의 영어 이름’을 소개합니다.



아기 이름에서 읽는 '영어 이름 트렌드'



▲ 2018년 신생아 이름 통계 (출처: SSA 홈페이지)



좋은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미국사회보장국(SSA)에서 발표하는 ‘신생아 이름 통계’를 참고해 보세요. SSA는 연방 사회보장 제도와 사회보장연금 혜택 등을 확인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매년 5월이면 지난해 출생 신고 시 제출한 아이의 이름을 순위로 매겨 인기 있는 영어 이름을 알리는데요. 바로 이 결과가 한 해의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영어 이름을 지을 때는 한국 이름과 마찬가지로 단어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뜻과 발음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위 통계는 부모의 마음이 적극 반영된 자료인 만큼 뜻과 발음 모두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2018년 인기 영어 이름 Best 10 (출처: SSA 홈페이지)



2018년에 인기 있었던 영어 이름은 상단의 표와 같은데요. SSA 홈페이지에서는 2018년뿐만 아니라 지난 100년간의 인기 이름 Best5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기 있었던 이름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100년의 인기 영어 이 TOP 5 바로가기)



▲ 2000년부터 현재까지 인기 영어 이름 Best 5 (출처: SSA 홈페이지)





인기 있는 남자 영어 이름 TOP10


최근 미국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남자 이름은 무엇일까요? 바로 ‘리암(Liam)’입니다. 리암은 2012년 처음 ‘남자 이름 인기 순위 톱10’에 진입해 현재까지 4년 연속으로 1위(2013∼2016)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은 ‘노아(Noah)’를 2위로 밀어낸 명실상부 가장 인기 있는 영어 이름입니다. 그 밖의 순위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위 Liam(리암)은 독일어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William의 아일랜드어 버전입니다. 우리말로는 ‘강하고 힘센 전사’를 뜻합니다.


2위 Noah(노아)는 히브리어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대 홍수 때 신의 계시에 따라 방주를 만들어 다양한 생물과 함께 살아 남은 성경 속 인물을 말합니다. ‘위안’, ‘휴식’을 뜻합니다.


3위 William(윌리엄)은 꽤 친숙한 이름이죠. 독일어에서 유래됐고 ‘강한 의지의 용사’를 의미합니다.


4위 James(제임스) 또한 즐겨 사용하는 영어 이름입니다. 히브리어에서 유래됐고 ‘추종자’, ‘신봉자’를 뜻합니다. 영어에서 ‘야곱(Jacob)’과 같은 의미입니다.


5위 Oliver(올리버)는 인기 순위 9위에서 5위로 상승한 이름입니다. 독일어에서 유래됐고 샤를마뉴 대제의 12용사 중 한 사람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독일에서는 ‘엘프전사’를 뜻합니다.





6위 Benjamin(벤자민)은 ‘아들’을 의미하는 ‘벤’과 ‘오른손’을 의미하는 ‘야민(Yamin)’이 만나 ‘내 오른손의 아들’, ‘가장 좋아하는 아들’을 의미합니다.


7위 Elijah(엘리자)는 히브리어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히브리인의 예언자’를 뜻합니다.


8위 Lucas(루카스)는 ‘Light(빛)’에서 파생된 라틴계열의 단어입니다. 올해 처음 톱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9위 Mason(메이슨)은 프랑스어에서 유래됐고 ‘집’, ‘뿌리깊은’을 의미합니다.


10위 Logan(로간)은 스코틀랜드에서 인기 있는 영어 이름입니다.





인기 있는 여자 영어 이름 TOP10


미국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여자 이름은 ‘엠마(Emma)’입니다. 유명 배우의 이름과 동일해 더 친숙하게 와닿는데요. 그 뒤를 이어 2위는 ‘올리비아(Olivia)’가 차지했고 9위인 ‘하퍼(Harper)’는 처음으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인기 있는 여자 영어 이름을 살펴보겠습니다.


1위 Emma(엠마)는 정통 라틴어로 ‘전세계의’, ‘우주의’ 등의 ‘Universal’을 의미합니다.


2위 Olivia(올리비아)는 셰익스피어의 12번째 밤에 처음 등장한 이래로 인기를 얻었는데요. ‘엘프군대’, ‘조상의 후예’를 뜻합니다.


3위 Ava(에이바)는 Avis의 약자로, 라틴어이며 ‘한 마리의 새처럼’을 의미합니다. 


4위 Isabella(이사벨라)는 이탈리아어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신은 나의 맹세’를 의미합니다. lzzy, lz, Bella, Belle고도 하죠.


5위 Sophia(소피아)는 그리스어로 ‘지혜’를 뜻합니다. Sofiya, Sofea라고도 쓰지만 Sophia가 가장 일반적이고 올바른 표기입니다.





6위 Charlotte(샬럿)은 ‘자유분방한’을 의미하는 영어 이름입니다.


7위 Mia(미아)는 ‘바다’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8위 Amelia(아밀리아)는 ‘열심히 일하는’을 뜻합니다. 종종 ‘Emillia(에밀리아)’와 혼동하는데, 에밀리아는 ‘라이벌’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9위 Harper(하퍼)는 우리가 잘 아는 악기 중 하나인 하프를 연주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그 악기가 내뿜는 선율의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10위 Evelyn(이블린)은 ‘아름다운 새’를 말합니다.





꾸준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영어 이름도 살펴 보세요!



▦ 남자 영어 이름/뜻 추천

Andrew(앤드류): 남자답고 용감한

Anthony(앤서니): 칭찬받을 가치가 있는, 귀중한 것

David(데이비드): 사랑하는, 좋아하는 것

Declan(데클란): 미덕

Dylan(딜런): 바다의 아들

Ethan(에단): 견고함, 강함

Finn / Fynn(핀): 공정한

Matthew(매튜): 주님의 선물

Owen(오웬): 어린 전사

Sebastian(세바스찬): 공경할만한

Theodore(시어도어): 신의 선물


▦ 여자 영어 이름/뜻 추천

Alice(엘리스): 존귀한, 착실한

Aria / Arya(아리아): 아름다운 선율

Audrey(오드리): 고결한 용기

Aurora(오로라): 새벽의 여신

Ella(엘라): 활기찬, 밝은, 빛나는

Grace(그레이스): 우아한

Violet(바이올렛): 제비꽃


▦ 참고/ 영어 이름 뜻 검색

https://www.babynames.com/name/






최근 일부 기업에서는 대리, 과장 등의 직급을 지우고 영어 이름으로 부르는 기업문화가 생기고 있으며 이메일 계정과 사원증에 영어 이름을 활용하는 방침이 만들어지는 등 영어 이름의 쓰임이 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공부와 여행을 위한 준비여도 좋고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노력이어도 좋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마음에 쏙 드는 영어 이름 하나 만들어 보세요!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