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평생교육 기업 휴넷에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2020년 신년 소망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자격증 취득이 1위로 꼽혔습니다. 자격증에 대한 직장인들의 니즈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어제의 나보다 더 발전된 모습으로 살아가는 직장인들을 위해 실속 있는 자격증을 추천하는 <직장인의 자격>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3D프린터 운용기능사’에 이어 이번 달은 ‘바리스타 자격증’입니다. 


요즘 현대인에게 커피는 삶의 일부죠. 커피 소비가 증가하는 만큼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리스타 자격증 응시 방법부터 취득까지 전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이란? 


바리스타(Barista)는 커피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으로 과거에 비해 커피 수요가 늘어나고 카페 창업 붐이 일면서 유망직종 중 하나로 떠오른 직업입니다. 얼마 전 ‘무한도전’, ‘놀면 뭐하니?’의 김태호PD도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주목 받기도 했죠. 바리스타 자격증은 2급을 먼저 취득해야 1급 취득 권한이 주어지는데요. 자격 응시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어 남녀노소 도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바리스타 자격증은 모두 국가 공인 자격증이 아닌 민간 자격증인데요.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는 ‘한국커피협회’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일정 


한국커피협회 주관 바리스타 자격증은 한 달에 한번 꼴로 필기, 실기 시험이 시행됩니다. 따라서 시간적 부담 없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죠. 시험 날짜 1~2주 전에 응시 접수를 받고 있는데 자세한 일정은 한국커피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 바리스타 자격증 2급 20년 상반기 시험일정 (출처: 한국커피협회 홈페이지


▲ 바리스타 자격증 1급 20년 상반기 시험일정 (출처: 한국커피협회 홈페이지



다만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됨에 따라 제 89회(2급), 제 55회(1급) 필기시험과 제88-1회(2급) 실기시험이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응시료는 급수와 시험 유형에 따라 다르며 각 전형을 한번에 통과할 경우 약 242,000원이 듭니다. 



▦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응시료 


- 필기: 33,000원 

- 실기: 55,000원 


▦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응시료 


- 필기: 44,000원 

- 실기: 110,000원 






시험과목 


1급과 2급 모두 필기와 실기로 구성돼 있는데요. 먼저 취득을 해야 하는 2급 시험과목을 살펴보겠습니다. 


2급 필기시험은 커피학 개론, 커피 로스팅과 향미 평가, 커피 추출 등 커피 관련 이론 문제가 출제됩니다. 문제 유형은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총 50개 문항을 60분동안 풀게 되는데요. 각 문항 당 2점씩 할당되어 총 60점 이상(30문항) 획득 시 필기에 합격해 실기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2급 실기시험에서는 준비 평가,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가 진행되는데요. 총 15분(사전 준비시간 5분+시연시간 10분)동안 평가가 이뤄지며 에스프레소 2잔, 카푸치노 2잔을 만들어야 합니다. 실기시험 역시 총 60점 이상 획득 시 합격이 주어집니다. 





1급 필기시험은 2급과 동일하게 4지선다형 객관식 총 50개 문항을 60분동안 풀게 됩니다. 하지만 전체 문항의 10% 내외로 영어 문제가 출제된다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1급인 만큼 조금 더 깊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1급 실기시험은 사전준비자세,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가 진행되는데요. 총 20분(준비시간 10분+시연시간 10분)동안 진행되며 에스프레소 4잔, 카푸치노 4잔을 만들어야 합니다. 1급 필기, 실기 시험 또한 60점 이상 획득 시 합격입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과한 응시자는 바리스타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간혹 필기시험을 합격 한 뒤 바로 실기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필기 합격 후 2년까지 실기 응시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기간 내 잊지 말고 응시하시길 바랍니다. 



▦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과정 


- 필기: 총 50문항 (총 60분, 4지선다형) 

- 실기: 준비 평가,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총 15분: 준비시간 5분 + 시연시간 10분) 


▦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과정 


- 필기: 총 50문항 (총 60분, 4지선다형, 10%내외 영어 문제 포함) 

- 실기: 사전준비자세, 에스프레소 평가, 카푸치노 평가 

          (총 20분: 준비시간 10분 + 시연시간 10분) 






국제바리스타 자격증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국내에도 많은 민간 바리스타 자격증이 많이 있지만 요즘엔 해외 취업, 워킹 홀리데이 등의 이유로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에 도전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도 국가 별로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SCA(유럽), IBS(이탈리아)가 있는데요. 각 종류 별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 


SCA는 과거 독립적으로 존재했던 SCAE(유럽 협회)와 SCAA(미국 협회)가 통합돼 만들어진 자격증입니다. 현재 가장 대표적이고 공신력 있는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으로 인정받고 있죠. 총 3개의 레벨로 구성돼 있으며 각 레벨마다 브루잉, 바리스타 스킬, 로스팅 등 5가지 과목이 있어 단계별로 심화된 교육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SCA를 취득하면 전 세계 약 75개국에서 자격 권한을 누릴 수 있으니 해외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에겐 매우 유용하겠죠? 



IBS(Italian Barista School) 


IBS는 커피의 성지라고 불리는 이탈리아의 전통 바리스타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자격증인데요. 이탈리아 지역 별 에스프레소에 대해 배우며 커피를 활용해 18가지 칵테일을 만드는 과정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SCA와는 달리 레벨이 구분되어 있지 않고 한 번의 과정을 통해 커피 에스프레소 & 카푸치노 2개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탈리아 커피에 대해 전문적으로 알아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커피는 어떤 커피 콩을 사용했고 몇 단계의 로스팅 작업을 거쳤는지에 따라 그 맛이 수십 가지로 달라집니다. 이렇게 다채로운 매력의 커피를 배워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향긋한 커피향과 함께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