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입니다! 식품, 금융, 미디어 등 IT기술로 변화무쌍하게 변해가고 있는 다양한 산업군에 대해 알아보는 ‘IT트렌드 2020’! 오늘은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프롭테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프롭테크(Proptech)’란 부동산을 뜻하는 ‘Property’와 기술의 ‘Technology’가 합쳐진 합성어로 AR, VR, 빅데이터 등의 IT기술이 부동산 산업과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부동산 서비스를 의미하는 신조어입니다. 부동산 중개는 물론 부동산 관리, 도면 설계, 부동산 투자 등 넓은 범위의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되는 산업인 프롭테크에 대해 알아볼까요?
가장 익숙한 프롭테크 서비스 ‘부동산 중개 플랫폼’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롭테크는 부동산 중개 플랫폼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알고 있는 ‘직방’, ‘다방’을 필두로 여러 서비스가 선보이고 있는데요.
▲ 직방(왼쪽), 다방(오른쪽) (출처: 직방 홈페이지/ 다방 홈페이지)
10년전 만해도 집이나 사무실, 건물 등의 매매 및 임대를 위해서는 부동산 중개업자와 직접 매물을 방문하고 결정해야 했지만 이제는 휴대폰만 있으면 앉은 자리에서 원하는 조건의 부동산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됐습니다.
AR/VR기술로 공간을 재현하다
프롭테크는 단순히 공간을 이미지로 확인하는 것을 넘어 실제로 체험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직방에서는 3D VR기술을 접목해 실제 공간을 구현해낸 ‘VR홈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360°회전해가며 2D로는 볼 수 없었던 공간 구석구석을 확인할 수 있어 많은 이용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습니다.
▲ 직방 VR홈투어 실행 화면 (출처: 직방 홈페이지)
‘직방 VR홈투어’가 VR기술을 활용했다면 AR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로는 국내 스타트업 ‘어반베이스’가 있습니다. 3D 공간데이터 플랫폼 ‘어반베이스’는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종이 형태의 건축 도면을 몇 초 만에 3D로 자동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는데요. 이러한 AR 증강현실을 통해 클릭 몇 번으로 가전과 가구를 배치하고 장판, 벽지 등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 어반베이스 3D 집꾸미기 (출처: 어반베이스 홈페이지)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건축 시뮬레이션
앞서 소개해 드린 ‘직방 VR홈투어’와 ‘어반베이스’는 주로 내부 공간 및 인테리어에 중점 된 서비스였던 반면 건축 자체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페이스워크에서 선보이고 있는 ‘랜드북’이 있는데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토지개발 사업 타당성을 분석해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 랜드북 화면 (출처: 랜드북 홈페이지)
랜드북은 토지 데이터, 건축물대장, 인허가정보, 실거래가 등 공공 데이터에 등기부등본, 법규, 도시계획 변동 공고 등 사용자의 예상 토지가까지 빅데이터로 모아 가치를 평가하는 엔진입니다. 더 나아가 원하는 AI 건축설계를 통해 최적의 건축안을 도출해내기도 하고 토지의 지번 주소를 입력하면 시세, 최대 용적률, 개발 후 추정 수익까지 분석해 보여주죠.
전문가가 아닌 개인이 건물을 건축하는 일이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인데요. 랜드북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성 검토 서비스인 ‘랜드북가로주택’과 붕괴위험 노후 건물을 탐색할 수 있는 ‘랜드북세이프티’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불편한 임대관리를 간편하게!
부동산 임대는 집주인과 세입자의 원활한 커넥션이 중요합니다. 세입자가 제때 월세를 입금하지 않으면 얼굴을 붉히는 일도 발생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임대관리 솔루션도 등장했습니다.
▲ 홈버튼 (출처: 홈버튼 홈페이지)
특히 여러 채의 주택을 관리해야 하는 임대인에겐 더욱 유용한 서비스인데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간단하게 임대 관리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납부 내역 및 계약기간 실시간파악 등 임차인의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능부터 원하는 방식의 증빙 자동발행, 체계적인 미납관리 시스템 등 종합적인 임대 관리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카카오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클레이튼(Klaytn)의 블록체인 기술까지 더해져 모든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해주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걱정도 덜어줍니다.
이 밖에도 드론 활용 서비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동산 가치 분석, 인테리어 시공 등 다양한 분야가 프롭테크의 범주에 포함되는데요. 국내 프롭테크 기업 모임인 한국프롭테크포럼은 설립된 지 불과 2년만에 회원사 214곳으로 늘어나며 프롭테크 산업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새로운 프롭테크 서비스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으로 사진 잘 찍는 방법부터 보정법까지! 출사하러 가볼까? (0) | 2020.11.19 |
---|---|
반려동물이 부담스럽다면? 자취생도 쉽게 키울 수 있는 반려식물 추천 (0) | 2020.11.12 |
[슬기로운 앱생활] 11월 신작&인기 앱! 링크드인, 스페이스뱅크, 우노 등 (0) | 2020.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