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이드 3D 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코로나19 이후 주춤해진 각종 전시회가 점차 정상화의 궤도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3D 프린팅 전문 컨벤션인 ‘인사이드 3D 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Inside 3D Printing Conference & Expo)’가 2021년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일산 KINTEX에서 열린 것인데요.

 

‘인사이드 3D 프린팅(Inside 3D Printing)’ 전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의 영향으로 작은 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신도리코는 올해 참가하지 않았으며 Stratasys, 3Dsystems 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작은 홍보 공간을 마련해 제품과 출력물을 선보였습니다.

 

 

다시금 활기를 찾아가는 3D 산업

 

머터리얼라이즈(Materialise)는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부스에서 자사의 3D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이 부스에서는 3D 관련 실무참가자들의 상담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요. 특히 이번 전시를 위해 머터리얼라이즈가 신도의 Sindoh S100으로 출력한 SLS 샘플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Sindoh S100은 신도리코와 머터리얼라이즈가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해 1년여 기간동안 공동 개발한 SLS 방식의 폴리머 3D 프린터입니다. 430×430×450mm 크기에 10 kg이 넘는 이 산업용 샘플은 Bluesint 12(블루신트 12) 공정을 이용해 70%의 Recycle 파우더를 사용했으며, 마감이나 강도 측면에서 최고급 품질을 갖춰 3D 프린팅의 산업용 효용 가치를 찾는 관계자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장을 찾은 3D사업본부 지용현 전무와 3D Solution사업부 김희수 이사 등 실무자들은 머터리얼라이즈의 Asia-Pacific 관계자들과 만나 Sindoh S100에 대한 시장의 평가와 기기의 경쟁력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국내 마케팅 방안도 협의하였습니다.

 

 

신도, ‘Formnext 2021’ 참가 확정

 

그 외에도 국내 3D 산업을 선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해 온 신도리코가 신제품들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의 3D 프린팅 전문전시회 ‘폼넥스트 2021(Formnext 2021)’에 참가하기로 결정한 것인데요. 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인 온라인 중심으로 축소 운영된 폼넥스트 전시가 올해에는 ‘위드 코로나’ 분위기 속에 정상적으로 개최하게 되어 그동안 발전시켜온 기술력을 마음껏 뽐내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도리코도 마찬가지로 그동안 연구개발한 FFF, MSLA, SLS 방식의 신제품을 포함한 제품 라인업을 세계 무대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전시회 참관 소감


3D Solution사업부 김희수 이사

거의 1년 반 만에 전시회를 보러 가서 설레는 마음이 있었지만 Inside 3D Printing 전시회의 규모는 아직 정상궤도에 오르지 않은 듯 싶었습니다. 다행히 신도와 Sindoh S100을 공동개발한 Materialise를 비롯해 업계 관계들과 다양한 만남을 갖고 여러 회사들의 제품과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3D이노베이션팀 담당자들도 주의를 환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글로벌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함과 동시에 내년부터는 실용적인 국내 전시 참가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3D사업부 3D이노베이션1팀 임충현 매니저

오랜만에 개최된 전시회에 참가해 업계 관계자들과 대화하고 다른 회사 제품들을 보면서 3D 프린팅 산업의 트렌드와 방향을 확인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이번에는 신도의 Sindoh S100 제품으로 만든 출력물을 선보이는 데 만족하였지만, 다음에는 코로나19으로 인한 상황이 개선되어 신도가 자사 3D 라인업의 제품들을 전세계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시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3D사업부 3D이노베이션2팀 전영선 매니저

이번 전시회를 참관하며 3D 프린팅 기업들이 자사 제품의 우수성이나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원론적인 설명보다는 3D 프린터를 어떠한 산업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은 이를 통해 어떤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설명하는 경향이 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희도 이러한 적용사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전시회를 준비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