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Sindoh의 New CI는 많은 사람들의 열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탄생했습니다. 지난 달에는 영국 디자인 그룹 탠저린의 마틴 다비셔 대표와 주영은 프로젝트 디렉터의 소감을 들어봤습니다. 앞선 New CI 개발자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신도뉴스] New CI 개발자 이야기, 마틴 다비셔 대표&주영은 프로젝트 디렉터
이번에는 Sindoh의 글로벌 CI의 브랜딩과 문화공간 전시기획을 맡아준 디자이너 윌 포크넬 과 커뮤니케이션 실무담당 홍보실의 윤후석 책임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신뢰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브에 날개를 달다 <윌 포크넬 디자이너>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에이전시 탠저린의 마틴 대표와 함께 2012년 11월 Sindoh의 CI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리서치 수행을 위해 처음 서울본사 방문했을 때부터 Sindoh가 전형적인 대기업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New CI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Sindoh에서 단합과 조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디자인이 비즈니스의 성장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할 수 있어 매우 즐거웠습니다.
Sindoh 임직원들은 객관적인 논리로 상황을 바라보며 정확하고 현명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임직원과의 정직하고 통찰력이 있는 대화 덕분에 디자인팀은 확신을 가지고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로 New CI 시안이 2가지로 최종 정리됐을 때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어떤 프로젝트에 있어서도 이 시점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Sindoh는 달랐습니다.
우석형 회장님과 임직원들은 우리의 전문성을 신뢰하고, 탠저린이 진행하는 리서치와 디자인 프로젝트에 전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또한 회사의 미래 비전에 대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Sindoh는 우리가 자유롭게 크리에이티브 활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줬고 그 덕분에 모든 결정을 빠르고 명확하게 내릴 수 있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결코 쉽게 보여질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Sindoh는 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정진해왔고, 디자인이 비즈니스 성공의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문화와 제품에까지도 배려를 담은 기업입니다. 새로운 CI에는 이러한 특징을 잘 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Sindoh의 현재를 만든 고유 요소들과 Sindoh의 미래를 담은 당찬 포부를 CI에 더했습니다.
제가 지금 Sindoh를 이렇게 믿는 것처럼 1년 후에도 회사와 임직원 모두가 진심으로 자랑스럽게 ‘우리는 틀림없다’고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New CI의 탄생부터 적용까지 <홍보실 윤후석 책임>
2013년 11월 19일 발표된 Sindoh의 ‘글로벌 CI’는 글로벌 유수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Sindoh의 기업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브랜드 SINDOH를 개발한 뒤 2011년 이후 A4프린터, A4복합기, A3복합기 부문의 오너십 기종을 선보이며 Sindoh만의 디자인 DNA를 갖춰왔습니다.
A3솔루션을 비롯한 우리만의 특화된 기술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됐고 이에 Sindoh는 본격적인 글로벌 브랜드 수출과 더불어 다시 한 번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재점검할 때가 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Sindoh의 글로벌 디자인 신기종 개발에 함께한 탠저린은 우리 기업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고, 런던에 본사를 둔 회사로 글로벌 시각을 갖추었기 때문에 CI 프로젝트의 파트너로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또한 마틴 대표가 적극적으로 전문가들과 팀을 구성해 미래지향적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CI 개발은 ‘워크샵 및 인터뷰 => 브랜드 네이밍 => CI 베이직 디자인 => CI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 CI 발표, 전시회 및 광고홍보’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매 과정마다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 시간을 투자했고 2013년 한 해가 모자라게 느껴지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CI 개발을 진두지휘하신 회장님을 비롯한 Sindoh 임원진들과 탠저린의 전문가 그룹은 총 10차례에 걸쳐 직접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며 CI를 만들어 갔습니다.
▲ 포스트잇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Sindoh의 현재 기업 이미지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리했다.
우리가 원한 것은 단순히 멋있는 디자인이 아니었습니다. R&D와 마케팅 능력에 기반한 Sindoh의 현재와 글로벌 진출의 비전을 모두 담아내는 CI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강인하며 세련된 Deep Blue 컬러의 Sindoh 서체와 전문성, 디자인지향, 사려 깊은 비즈니스 스타일을 상징하는 삼각포인트 심볼, 그리고 고객지향의 의지를 담은 슬로건 ‘Unmistakable’이 탄생했습니다.
홍보실의 업무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New CI를 잘 알리기 위해 대내외 활동을 시기별로 기획해 진행했습니다. Sindoh CI 선포에 맞춰 선포식, 명사 대담, 전시회를 준비했으며 각종 광고, 홍보 활동을 통해 New CI의 의미를 알렸습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작업을 통해 임직원 및 파트너들에게 CI를 다각적으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CI가 더욱 안정적으로 활성화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Sindoh CI의 개발 과정에서 거시적 전략과 높은 안목으로 많은 가르침을 주신 선배 임직원 및 전문가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경의를 표합니다.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가 2인 3각을 하듯 함께 달리며 지금의 New CI가 탄생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Sindoh는 New CI와 함께 세계로 뻗어나갈 것입니다.
'기업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눔가족] 화이트데이 사탕 부케 만들기 (0) | 2014.03.26 |
---|---|
[문화공간] 제60회 전시, <이명호 개인전> (0) | 2014.03.11 |
[성수동 카페] 지중해풍 치아바타와 피자가 생각나면, 러스티드 아이언 인 덤보 (2) | 201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