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스마트폰 모닝콜을 듣고 일어나 모바일 뉴스를 읽으며 출근하고 메신저를 통해 친구와 소통하는 등 IT기술이 없는 우리의 삶은 상상할 수 없는 요즘입니다. 신도리코 블로그 기획 시리즈 에서는 IT기술이 더해져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여러 산업군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지난 달 식품 산업에 이어 이번 달은 뷰티 산업과 IT기술이 결합돼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스마트 뷰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직접 써보지 않아도 생생한 리뷰 서비스로 OK!  


스마트 뷰티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리뷰 플랫폼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개씩 쏟아지는 새로운 제품들 속에서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닌데요. 최근 이러한 고민을 해소시켜주는 여러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국내 유튜브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뷰티 전문 유튜버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솔직한 리뷰를 제공하는 전용 앱이 출시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죠. 



마치 내가 직접 제품을 써보는 것처럼! #뷰티 유튜브  


유튜브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쉽게 검색해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실시간 알고리즘에 의해 관심 있을만한 영상을 추천해주는 등 편리함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죠. 그 중에서도 뷰티 콘텐츠는 일찍부터 관심을 받으며 큰 인기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뷰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일명 뷰튜버는 다양한 뷰티 아이템을 활용해 메이크업을 선보이며 활용법 및 발색, 제형 등 제품의 특징을 디테일하게 소개합니다. 때문에 아직 해당 제품을 사용해보지 않은 시청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렇게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는 뷰튜버의 경우 큰 파급력을 지니고 있어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뷰튜버의 사용 후기를 먼저 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기도 하고요. 


더 나아가 뷰튜버가 직접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의 활동을 하며 대중에게 보다 전문적인 이미지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뉴플랫폼의 활성화 덕분에 블로그처럼 이미지와 글로 정리된 정제된 정보에서 이제 생생한 영상으로 더욱 풍부하고 높은 퀄리티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해 (출처: 공식 홈페이지


500만 건의 믿을 수 있는 ‘진짜 리뷰’ #화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진실된 리뷰만을 골라내는 것 또한 쉽지 않은 일인데요. 모바일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는 지난 4월 실 사용자 리뷰 500만 건을 돌파했음을 밝히며 믿을 수 있는 화장품 앱으로서의 입지를 알렸습니다.  


화해는 16만여 개의 제품 정보와 업계 최대 규모의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화장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솔직한 리뷰를 제공하기 위해서 작성된 모든 리뷰에 광고성 및 음해성 내용을 차단하는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하고 있고 정보 관리팀의 검수 과정을 거쳐 데이터의 공정성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누적된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령 및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등의 특성에 따른 리뷰를 볼 수 있는 ‘내 피부 맞춤’ 기능, 제품을 추천하는 ‘For You’ 등 개인 큐레이션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기대됩니다. 



요즘 대세는? 내 피부에 딱 맞는 맞춤형 화장품! 


최근 뷰티 업계에서 핫한 이슈 중 하나가 바로 ‘맞춤형 화장품’인데요. 내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찾아 헤맸던 수고로움은 이제 옛 말입니다. 올해부터 화장품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국내에서도 개인의 피부 타입과 선호도에 맞춰 원료를 배합 및 소분한 맞춤형 화장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죠. 앞으로 AI, 사물인터넷, 3D프린터 등의 첨단 IT기술이 결합된 맞춤형 화장품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혁신 기술로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는 몇 가지 서비스에 대해 알아볼까요? 


▲3D프린팅 마스크팩(출처: 아이오페랩 공식 홈페이지)


3D프린터로 만드는 나만의 마스크팩 #아이오페랩 


CES2020에서 아모레퍼시픽그룹사의 아이오페랩은 3D프린터로 만드는 맞춤형 마스크팩 ‘테일러드 3D 마스크’를 선보였는데요. 해당 서비스는 지난 달 명동에 위치한 아이오페랩 프리미어 스토어가 리뉴얼 오픈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체험할 수 있게 제공됐습니다. 


3D 마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얼굴의 윤곽, 굴곡 및 사이즈 등을 측정해야 하는데요. 태블릿 PC로 얼굴을 촬영한 후에 이마와 눈가 등 부위 별 피부고민에 따라 보습/ 영양/ 탄력/ 진정 /브라이트닝/ 트러블 총 6가지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합에 따른 성분을 기계에 넣으면 내 얼굴에 딱 맞는 마스크팩이 즉석에서 제작되죠. 


사람마다 얼굴 모양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시중에 파는 마스크팩이 꼭 맞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아이오페랩 3D 마스크팩은 눈과 코의 위치에 딱 들어맞는 크기로 제작돼 효과적인 피부 케어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매장에서는 보습, 미백, 탄력, 진정, 영양 중 원하는 기능과 워터, 젤, 에멀전, 에센스 등 제형을 고르는 맞춤형 세럼도 만들 수 있습니다. 


▲로레알 페르소 (출처:로레알 공식 홈페이지


AI로 피부상태, 대기질, 공해, 트렌드를 실시간 분석하는 #로레알 페르소 


로레알 페르소 또한 지난 CES2020에서 선보인 혁신 제품 중 하나입니다. 페르소(Perso)는 ‘개인이 직접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제조할 수 있는 기기’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이름처럼 즉석에서 개인 맞춤형 포뮬라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기반의 가정용 화장품 디바이스입니다.  


아침에 스마트폰 앱을 통해 얼굴을 스캔하기만 하면 인공지능이 그 날의 피부 상태, 실시간 대기질, 공해 등을 분석해 최적의 조합을 배합한 스킨로션을 즉석에서 제조해주는 신개념 뷰티 아이템인데요. 하루 분량의 캡슐로 제조되기 때문에 매일 색다른 스킨케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로레알은 현재 스킨케어 기능을 먼저 선보이고 추후 립스틱 및 파운데이션 기능도 선보일 예정이며 2021년 정식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뷰티 디바이스로 집에서도 전문적인 관리를 받자!  


최근 피부과, 에스테틱에 가지 않고 집에서 혼자 피부 관리를 하는 홈케어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가전 업계에서는 뷰티 디바이스 출시에 열을 내고 있는데요. 특히 부모님께 드리는 선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LED 마스크, 초음파 클렌저, 고주파 피부관리기, 드라이기 등 피부는 물론 헤어, 바디까지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스마트한 디바이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셀리턴앱 (출처:구글 플레이 리스트


LED마스크에 IT를 더한다 #셀리턴 


LED마스크의 대표주자 셀리턴에서는 지난 11일 AI 피부분석 서비스 베타버전을 공개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얼굴을 휴대폰으로 찍어 업로드하면 AI가 피부 상태를 측정해 7가지 항목에 대한 분석을 해주는 것인데요. 사진만으로 피부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인공지능 학습에 의료영상분석, 자율주행 분야 핵심 기술인 영상 분할 기법도 적용했다고 합니다. 


셀리턴은 앞으로 AI 기술을 고도화해 뷰티 디바이스와도 연동시켜나갈 계획입니다. 이제 집에서도 단순 피부 케어가 아닌 내 피부에 딱 맞는 피부 케어를 할 수 있는 날이 머지않아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리뷰 서비스, 맞춤형 화장품, 뷰티 디바이스 외에도 AR기술을 활용한 가상 메이크업이나 QR코드로 쇼핑하는 오프라인 매장 등 스마트 뷰티 영역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는데요. 여성뿐만 아니라 최근 남성분들의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시간에도 흥미로운 IT 산업군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